본문 바로가기
환율

싱가포르 환율과 물가 초간단 정리

by 엔터스포거 2024. 4. 8.

싱가포르 환율과 물가 초간단 정리는 싱가포를 방문하는 많은 한국인들이 제일 궁금한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즉,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많은 세계인들 중에서 특히 한국인이 유닥스레 환율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싱가포르 환율과 물가 

싱가포르 환율과 물가 초간단 정리
싱가포르 환율과 물가 초간단 정리

 

싱가포르 환율은 그런데 생각보다 꽤나 안정적으로 오래전부터 유지 되고 있다. 그리고 물가의 기준이 되는 소비자 물가 상승률도 정말 잘 관리하고 있어서 연 2~3% 정도로 상승되고 있다고 한다.

 

정말 싱가포르 정부에서 물가와 환율 관리를 잘 하고 있어서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일반 관광객뿐만 아니라 싱가포르에 투자를 하는 많은 해외 기업들도 덩달아 싱가포르 정부의 경제 정책과 관리 능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사실이 있다. 바로 싱가포르를 현재 선진국 반열에 가도록, 국민들과 나라 정책을 만들 때 정부 주도하에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강력한 리더쉽으로 싱가포르 국민과 국가를 이끈 이전 총리가 모든 국정 철학이 과거 한국  정부의 정책을 공부하여 현지에서 적용하였다는 사실이다.

 

전혀 예상하지 못한 싱가포르 경제 발전의 기본 정책이 바로 한국을 모방하고 한국식 경제 정책을 공부 하였던 싱가포르 총리는 과감하게 싱가포르를 개혁하고 개방하여 경제 대국으로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다.

싱가포르 경제

싱가포르 경제는 결론부터 이야기한다면 정말 탄탄하다. 기본적으로 제조업을 기반으로 국가가 계획 있게 경제 체력을 골고루 분배를 하였다. 

 

물론 제조업이 튼튼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고용인력도 많은 편이다. 대표적인 제조업으로 조선 해양 기술을 기반으로 세계 해양 플랜트 시장에서 부동의 1위 기업들이 싱가포르 경제를 버티고 있다.

 

그리고 환적항을 중심으로 발달한 세계 해상 화물의 중간 기착지로서 상당한 수요와 공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중계를 통하여 발생한 막대한 돈을 벌어 들이고 있다.

 

또한 아시아 금융 허브로서 막대한 기업들의 돈과 전 세계 검은 돈까지 출처를 가리지 않고 싱가포르 은행에 맡겨 둔다면 이민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국가이기도 하다.

 

그래서 세계 금융시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파생 상품의 아시아 지부가 싱가포르에 생길 정도로 막대한 세제 혜택으로 적극적으로 해외 자본을 끓어 모으고 있으며 이러한 자금을 보관 또는 맡아 두는 형태의 금융 영업을 하여 막대한 소득을 올리고 있다.

 

또한 싱가포르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도박업을 성공시켜 세계적으로 돈 있는 사람들과 중국부자들 그리고 유럽 및 중동의 돈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여 싱가포르 경제가 더 활성화되도록 적극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

싱가포르 환율

싱가포르 환율은 매우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반드시 그래야 한다는 확실한 나라 정책이 존재 한다고 생각한다. 싱가포르는 아시의 물류 환적 항구로서 많은 화물이 유럽 또는 아프리카 그리고 중동의 자원들이 싱가포를 거쳐서 아시아로 이동한다.

그리고 아시아에서 생산된 수많은 물건들은 다시 싱가포르를 거처셔 유럽과 아프리카 그리고 중동으로 공급된다. 그런데 만약 환적항 물건을 싫어 나르고 다시 배에 싫고 화물 컨테이너를 정리하는 중 갑작히 환율이 급등하거나, 급락한다면 물건을 공급하거나, 수요가 필요한 입장에서는 물건 가격 변화가 발생되어진다.

 

그러므로 환적항 담당을 하고 있는 싱가포르 입장에서는 반드시 환율 안정이라는 특명을 가지고 있으며, 무슨 일이 있더라도 환율 안정은 싱가포르 경제를 위해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일이기도 하다.

 

싱가포르는 이미 독립을 하기 이전 1965년 이전부터 아시아에서 매우 잘 사는 나라였다. 그래서 이미 각종 화물을 싫어 나르고, 싫어 오는 환적항이라는 최대의 장점을 살려서 무역을 기반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국가이다.

 

그래서 각 나라에서 오고 가는 화물의 가격을 안정화 해주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환율 안정은 싱가포르 국가의 숙명적 정부 관리 정책이었던 것이다.

 

싱가포르 환율이 안정적으로 유지 되어 또 다른 경제적 이익은 바로 해외 자금이 끝없이 싱가포르에 들어와서 보유되고 있다. 그 이유는 역시 해외의 수많은 자금을 보관하려면 환율이 안정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아니면 너무 많은 해외 자금이 싱가포르에 보관 되면서 등락으로 반복되는 환율로 인하여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반드시 환율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싱가포르 물가

싱가포르는 환율이 안정적으로 관리 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정부 관리 정책이 바로 물가를 관리하는 일이다. 하지만 물가를 관리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물가 관리를 실패하여 수많은 나라들이 경제 폭망의 길로 가버린 사실을 우리는 이미 많은 나라를 통하여 알고 있다.

 

그래서 싱가포르 물가 관리를 위하여 국민이 살아가면서 제일 많이 돈을 소비하는 부분인 주거와 의료비를 집중적으로 관리를 하여 아주 저렴한 돈으로 싱가포르에 산다면 싼 가격에 주거와 의료 서비스를  전 국민이 받도록 하고 있으며 국민들은 가정 경제에 많은 돈이 들어가는 의료와 주거에 들어가는 돈을 절약할 수 있어서 매우 좋은 정책으로 알려져 있다.

 

싱가포르 물가는 주거비와 의료비등이 비교적 아주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받울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물가 상승률이 크게 일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연중 물가 상승률이 아주 낮게 관리되고 있으며, 낮은 물가로 인하여 싱가포르 환율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