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율

영국 환율 전망과 파운드 환전 방법

by 엔터스포거 2023. 11. 17.

영국은 2차 대전 이전 대영제국의 깃발이 전 세계에 모든 나라에 펄럭이는 세계 최강 국가였습니다.

이러한 영국이 몇 년 전 EU를 탈퇴하고 유럽에서 홀로 자국 화폐인 파운드를 이용하여 다시 경제력을 키우는 과정에 있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글에서는 영국 환율 전망과 파운드 환전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영국 환율 전망과 파운드 환전 방법

영국 환율 전망과 파운드 환전 방법
영국 환율 전망과 파운드 환전 방법

영국

영국은 산업혁명이 발생하여 꽃을 피운 그야말고 세계 최강국이었다. 하지만 2차 대전이 끝나고 새로운 패권국가인 미국이 등장하면서 경제적으로 미국을 따라가지 못하고, 인적 자원도 미국에 떨어지면서 서서히 패권 국가로서의 지위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영국은 지리적으로 해양 국가로서 대서양 서쪽 끝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영국에서 유럽 대륙의 거리는 직선거리로 불과 수십km정도 밖에 되지 않아 예전부터 유럽과 끊임없는 교류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유럽 국가의 특성상 서로 상생하여 같이 잘 사는 생각과는 다르게 제국주의 시절 이전부터 끊임없이 서로의 나라를 침략하여 많은 갈등을 야기시켜 종종 긴 세월 동안 많은 민족적 갈등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수도는 런던으로서 각 4개의 연합 국가를 형성 하고 있습니다. 영국 본토인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그리고 웨일스 스, 북아일랜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들 4개의 국가는 하나의 영국을 형성하고 있으며, 국가라고 불려도 무망 할 자치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4개의 연방 국가의 고향을 둔 사람들이 런던에 와서 친구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전혀 다른 악센트가 말할 때마다 표현이 되어서 때로는 서로 오해하지 않기 위하여 정확한 의미를 되물어 보기도 한다.

이처럼 영국은 영어를 기반으로 전 세계 많은 국가들로부터 현재 많은 외국인들이 영어를 배우기 위하여 방문하고 있습니다.

영국 경제

최근 영국 경제는 급등하는 물가로 인하여 골머리를 썩고 있다. 얼마전까지 EU(유럽 연합) 소속되어 막대한 재정 부담금을 내야 하던 영국은 국민투표를 통하여 EU에서 탈퇴를 하였고 , 원래부터 자국 화폐로 사용하던 파운드화를 다시 유로보다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유로화 대비 상대적으로 화폐가치가 높은 파운드화는 유럽 내에서 제조업으로 물건을 수출하기에는 가격경쟁력에서 밀리는 분위기입니다. 그리하여 자국 화폐 가치를 떨어트리기 위한 금리 인하 정책을 상요하려고 하여도 급등하는 물가로 인하여 이마저도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영국은 전통적으로 금융 산업이 발달하였고, 국방 관련 산업과 하이테크 기계 산업등이 발생하여 머지않아 노동시장만 유연하게 영국 경제를 위하여 같이 노력해 준다면 경제 성장률이 나아질 거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영국 환율 전망

현재 영국 환율은 미국 달러 환율 대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하여 영국도 자국 환율 약세를 방어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금리를 올려 시장에서 파운드를 회수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럼 현재 기준 영국 파운드와 미국 달러 환율 비율은 어느 정도일까요? 약 0.8 정도의 범위에서 상. 하 마진차이가 0.1 파운도 정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제 지표등이 생각보다 좋은 수치로 나오는 이상 곧 금리 인상 종료가 선언되고 금리가 떨어지게 되면 다시 영국에서도 동일하게 미국 금리와 비슷하게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금리 인하가 예상됩니다.

 

금리 인하가 진행되면 다시 시장에서는 내수 경기가 살아나게 되며 이로 인하여 공급량이 많아진 파운드량에 의하여 환율을 하락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파운드 환전 방법

영국에 방문하는 많은 한국인들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그동안 코로나로 해외로 이동하는 사람들을 제한하다가 현재는 코로나 이후로 모든 입국 제한이 해제되어 영국으로 여행이나, 어학연수를 위하여 방문하는 한국인들이 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운드화는 국내에서 환전하려면 시중은행을 통하여 환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환전 시 발생하는 수수료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환전 수수료를 가장 저렴하게 적용받고 추가로 환전 최고 우대율을 받아서 환전 수수료를 최저로 적용받아야 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시중은행에서는 파운드화 환전 수수료가 약 2% 정도입니다. 본인인 거래하는 주거래 은행 창구를 통하여 최저 환전 수수료를 알아보시고 환전 최고 우대율이 얼마인지 알바보고 환전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중은행 보다 더 현명한 환전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개인 간 거래를 통하여 외환 관리법에서 정한 제한 금액이내에 파운드화를 인터넷 포털에서 제공하는 환율 가격에 따라서 매입하는 방법입니다.

이방법은 은행 수수료를 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최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개인간 거래금액에 대하여 법에서 정한 제한 금액을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파운드 환전 방법은 약간의 파운드화를 국내 시중은행에서 거래를 하고 영국 현지에서 교민들에게 파운드화를 또 개인 간 거래를 하여 역시 은행 수수료를 아낄수 있습니다.

이방법 역시 개인간 거래이다 보니까 외환 관리법에서 정한 거래금액 제한을 지켜야 합니다.

 

개인간 환전은 영국 현지등에서 소셜네트워킹을 통하여 교민들이 활동을 많이 하는 단체 이야기 방에 가입하여 본인이 필요한 환전 금액을 거래 목록에 올리고 조건에 맞는 거래를 하면 됩니다. 

 

결국 가장 현명한 파운드 환전 방법은 개인간 거래를 통하여 거래를 하고 외환 관리법에서 정한 금액 제한을 지키면서 필요한 금액을 모두 환전하지 못했다면 은행에서 수수료를 주고 최고 환전 수수료를 적용받아 필요한 환전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